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63 - 1,08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8-10개의다양한교과를지도하는초등학교교사들은교실에서이루어지는수업과다르게운동장및체육관에서이루어지는체육수업을운영하는데어려움을느낀다.특히5가영역중동작도전활동수업운영에대한부담은다른영역보다더높게느끼는것으로나타나학생들의다양한신체활동경험과균형적인체육수업 운영을위해자기주도적개별화수업모형을적용하여뜀틀 앞구르기수업의효과를높이고자하였다.본연구는연구자가재직하고있는B광역시H초등학교6학년24명(남14,여10)의학생을대상으로자기주도적개별화수업모형을적용하여수업(주3일수업시간1 시간40분기준)을운영하였다. 24명의학생들에게체육수업인식차이를알아보기위해개방형질문지를활용하여사전ㆍ사후조사와6명(남 3명, 여3명)의학생을대상으로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자기주도적개별화수업모형(뜀틀앞구르기)을가장잘나타낼수있는8차시수업을통해구체적인자료를수집하여분석한결과다음과같은결론을도출하였다.첫째,수업전(20.8%, 5명) 보다수업후(79.2%, 19명) 학생들이뜀틀앞구르기수업을재미있게인식하는것으로나타났다. 둘째,수업전(33.3%, 8명)보다수업후(66.7%, 16명)학생들이뜀틀앞구르기수업에대한이해력이높아진것으로나타났다.셋째, 83.3%(20명)의학생들이뜀틀앞구르기수업에대한만족을높게인식하는것으로나타나자기주도적개별화수업모형을통해뜀틀앞구르기수업효과를높일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