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97 - 71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이 영어로 작성한 자기성찰일지가 그들의 자기주도적인 영어 학습과 영어쓰기 숙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EFL 상황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1) 자기 성찰일지를 통한 자기주도성과 영어쓰기에 대한 태도의 변화; 2) 자기성찰일지의 역할; 그리고 3)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등을 조사한다. 경기지역의 한 대학교에서 한학기동안 이루어진 이 연구는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의 영어 성찰일지와 사전․사후 설문지 그 리고 인터뷰를 통해 자료가 수집되었고, 이 자료들은 코드별로 분리되며 내용분석 기술에 의해 분석되었다. 참여자의 자기 주도적 영어 학습과 일지를 한 학기동안 작성함으로써 얻게 된 경험 그리고 학습 환경에 관련된 어려움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정보는 세심하게 연구주제별로 분류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참여자의 학습일지가 영어쓰기의 자신감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학생들로 하여금 매일 해야 할 일을 상기시켜 줌으로써, 그들의 학습목표와 목적을 분명하게 성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결과적으로, 자기 주도적 영어 학습을 활용하기위해서는 내적학습동기가 과정 내내 부여되어야 하고, 영어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 학습을 메타인지적 전략을 통하여 구상화 하고, 구조화 할 수 있으며, 시간활용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