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방대학교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 국방연구 국방연구 제5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처리모형을 적용하여 개발된 교수처방이 사관생도들의 군사학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상태기반 정보손실처리(State-based Information-loss Processing; SIP) 모형을 적용하여 군사학 학습에서 발생하는 정보손실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등 세 가지 단계에서 확인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교수자의 처방을 각 단계별로 제안했다. 이어서 이러한 교수처방이 사관생도들의 전술학 학습효능감과 전술학 성적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SIP모형에 근거한 교수처방은 사관생도들의 전술학 학습효능감과 전술학 성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직접효과가 있었고, 학습효능감을 통하여 간접적인 효과도 있었다. 구조모형은 학습효능감 변량의 39%를 설명했고, 전술학 성적 변량의 45%를 설명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할 때 사관생도들의 전술학 수업은 대량의 학습내용을 단시간에 전달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SIP모형에 근거하여 기억손실을 최소화하고 장기기억 저장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처방을 교수설계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