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욱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9 - 17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거꾸로학습의 전반부인 디딤수업(Out-of-class Instruction)에 후속, 연계되어 학습을 완성하는 교실수업을 위해 새로운 체제의 교수설계 모형과 실천적 교수전략을 탐색하는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문헌분석은, COSI 모형(Bidwell & Jensen, 2004)과 질적 내용분석(Jadad, Mohr, & Klassen, 1998; Schreir, 2012)을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그리고 이 모형의 현장구현성과 완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의 평가 및 선정 기준(Reigeluth & Frick, 1999)에 입각하여 교사의 자문을 실시했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 도출된 교실수업 교수설계 모형은, 1) 디딤수업 점검전략, 2) 개별화 교수전략, 3) 수준별 교수전략, 4) 심화학습 전략 등의 주요 요소로 구조화되었다. 이러한 핵심 교수설계 요소들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유기적 관계 속에서, 모두 거꾸로학습의 교실수업 설계에 반영돼야할 필수불가결한 요건들이다. 이에 덧붙여, 각 설계요소 별로 교수자와 교수설계자에게 교실수업 설계에 업무안내서(Job-aids)가 될 수 있는 실행적인 교수전략들을 구안, 제시했다. 그리고 거꾸로학습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실수업 교수설계 모형이 교육현장에서 보편타당성을 구비하도록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후속 연구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