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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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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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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9 - 3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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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밀양 집단 성폭행 사건을 영화화한 <한공주>는 성폭력 피해자인 여성이 겪는 고통과 절망에 대한 영화이다. 영화는 기존의 장르적 형식을 넘어선 신인 감독의 도전적인 연출을 통해 여성 피해자를 억압하고 소외시키는 사회의 부당함과 세상의 부조리를 직시하도록 했다는 점에서 관객과 평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영화는 성폭행 피해자를 소외시키는 사회에 대해 비판하면서도 스스로 그러한 인식을 재생산하고 있다는 사실을 은폐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만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공주와 화옥은 같은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성적으로 처녀인 공주는 무고한 피해자로 재현되며, 성경험이 있는 화옥은 임신한 채 자살한다. 또한 남성의 개입 혹은 남성적 가치로 인해 여성들은 공주를 방관하고 만다. 여기서 여성의 연대는 불가능한 것으로 자연화 된다. 영화는 이러한 재현을 통해 스스로가 비판하는 문제점들, 즉 남성 중심의 담론에 무의식적으로 동조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 때문에 <한공주>는 유의미한 비판점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인 문제가 되는 편향적인 젠더 인식을 공고히 하며 재생산시킬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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