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기회균등전형을 통해 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 및 그 변화 양상을 확인하고, 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어려움과 이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 지원하는 학교생활 적응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지방 소재 7개 과학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학적 현황 및 기회균등전형 입학생의 학업성취도 자료, 기회균등전형 입학생 116명과 입학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 21명이 작성한 설문 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기회균등전형 입학생들은 일반전형 입학생들보다 전반적인 학업성취 수준이 낮았고 학업 수행 및 학업 수행 외 학교생활에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기회균등전형 입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인정되는 학업성취도 향상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었고, 대부분의 학교생활 적응 프로그램이 일회성의 성격을 띤 채 다른 교육 프로그램들과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기회균등전형 입학생들 중 우수한 학업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이 학생들의 특징은 회복탄력성, 용기, 호기심, 마음챙김, 리더십 등 인성 역량과 관련되어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학고등학교에서 기회균등전형 입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