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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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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성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구슬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완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447 - 1,4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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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14년까지 축적된 학교수준의 종단자료를 토대로 학교 학업성취 변화 추이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학생-시간-학교의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동일한 중?고등학교의 연도별 학업성취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학교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준비 정도와 학업적 효능감은 학업성취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둘째, 사교육 참여 시간은 학업성취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나 EBS 참여 시간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방과후학교 참여 시간은 고등학교에서만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모든 학교급과 교과에서 학생과 학부모풍토가 긍정적일수록 학업성취가 향상되는 경향이 있었다. 넷째, 학교 설립유형과 지역규모, 목적유형에 따라 초기 학업성취도와 변화율에 차이가 있었다. 중학교의 경우 사립학교는 국?공립학교에 비해 초기 성취도도 높고 시간이 지나도 차이가 유지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대도시에 속하는 학교들은 읍면지역에 비해 초기 학업성취도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격차가 발생하였다. 한편, 고등학교에서는 자사고의 초기 학업성취도와 변화율이 일반학교에 비해 높아 고교 간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일반고의 교육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지원책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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