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희 (명지대학교) 권일남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불링 저격글을 경험한 학교 밖 여자 청소년들의 삶의 경험과 의미를 상황적 맥락으로 이해하고자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주제의 추출 및 의미형성과정을 통해 청소년교육의 대응방안을 탐색해 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주제인 사이버불링 저격글은 인터넷상에서 특정인을 언어적으로 공격하는 사이버불링의 특유한 형태에 해당한다. 이 주제의 양상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기 위하여 사이버불링 저격글을 경험한 학교 밖 여자 청소년 3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그들을 대상으로 6개월에 걸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기술적 표층 탐색과, 심층 탐색의 영역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불링 저격글은 집단 따돌림․언어폭력․사이버불링을 포괄하는 복합적 양상으로 전개되는 특성이 있다. 둘째, 사이버불링 저격글을 극복하려는 재해석의 과정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자의식의 성장과 자신에 대한 객관화 과정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이버불링 경험을 벗어나기 위한 적응의 과정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측면으로 확대되는 형태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나타난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불링 저격글이 단순한 일탈 행동이 아닌 폭력적 요소를 담고 있다는 관점 전환에 기초한 청소년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사이버불링 저격글 피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피해 청소년의 적응과정에 나타난 인지-행동 치료와 같은 복합적 지원이 제시 돼야 한다. 셋째, 가정 요인과 관련하여 부모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