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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오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65 - 18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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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교적응 유연성과공격성이 이러한 영향에 어떠한 다중매개 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수도권2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617명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교적응 유연성, 공격성, 사이버불링 수준에 대해 설문조사했다. 수집된 데이터는 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부정적인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학교적응 유연성과 공격성을 완전매개로 사이버불링을 증가시켰다. 둘째, 초등학생의 낮은 학교적응 유연성과 공격성은 사이버불링을 직, 간접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었다. 셋째, 다중매개효과 분석결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에서 사이버불링으로 이어지는 세 가지 경로: ‘부모자녀 의사소통 → 학교적응 유연성 → 사이버불링’, ‘부모자녀의사소통 → 공격성 → 사이버불링’, ‘부모자녀 의사소통 → 학교적응 유연성 → 공격성 → 사이버불링’ 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 사이버불링의 예방과 중재에 있어 이들의 가정문제와 학교적응의 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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