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6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전공만족도의 관계에 있어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대상자는 P시와 Y시에 소재한 3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 학생이며, 자료수집은 2015년 3월16일부터 2015년 4월 10일까지 205부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평균, 표준편차,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경로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자아탄력성에 직접효과가 있었고, 자아 탄력성은 전공만족도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전공만족도 간에 자아탄력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사회적 지지 제공 이 그들의 자아탄력성과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 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사회적 지지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과 내⋅외 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