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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3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9 - 11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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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사고 후 응급실에 내원한 탑승자의 사고상황에 대한 인지 등의 판단력여부 등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연구되고 한국형교통사고심층조사(Korea in-depth accident study, KIDAS)에 관련된 인체상해조사서를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총 127명이었고 남자가 52명(40.9%)이었으며 평균나이는 43세였다. 이들 중 피해자는 77명(60.6%)이었고 운전자는 64명(50.4%)이었다. 의식소실이 있는 환자는 41명이었고 소실이 없는 환자는 86명이었다. 이 두 군의 평균 나이(p=0.984)와 나이별 분포(p=0.736)는 큰 차이가 없었다. 차량위치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군은 26명, 이송업체 명함만 가지고 있는 군이 55명, 다른 가족이나 지인이 알고 있는 경우 29명 그리고 전혀 모르는 경우 17명이었다. 네 군 간의 평균연령과 연령별 차이는 없었다(p=0.329). 결론적으로 교통사고는 불안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한 단기 기억소실 발생가능성이 높으며 많은 여성운전자가 이에 해당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이차적으로 차량소재 파악과 같은 현장에서의 위기 해결을 위한 집중과 결정력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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