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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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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3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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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국 고등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두 한국 유학생이 그린 오키나와전투에 관한 만화를 평화 서사와 감정의 정치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학생은 오키나와전투를 객관적 시선으로 바라보려고 했으나, 한국인의 정체성에 의해 구축된 ‘피해자의식’이 강하게 작동하였다. 작품 속에서 일본인에 대한 반감, 증오, 혐오의 감정 배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미국인은 긍정적인 감정으로 표현되었다. 둘째, 작품에서 나름의 감정의 정치를 확인할 수 있는 데, 충실한 애도와 역사적 맥락의 검토 없이 화해와 상생만을 강조하는 평화 담론을 경계하라는 메시지를 읽을 수 있었다. 셋째, 일본인 일반에서 반감과 증오를 할당할 구체적인 주체를 선별함으로써, 행위 주체와 책임 주체를 분명히 규정하려 하였다. 넷째, 오키나와전투를 미국과 일본의 대립 구도로 설정하고 각각 피해자와 가해자로 고정되게 구별 지어서, 감정 대상과 감정 유형을 다양하게 설정하지는 못했다. 우리의 감정은 학습된 감정이며 감정의 정치에 의해 규율되는 감정이라는 점을 깨달을 때, 특정한 ‘감정의 정치’에 저항할 수 있다. 평화의 서사에 작동하는 감정의 정치를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진실한 애도가 있어야 마음의 평화를 이루게 되고 그때 비로소 평화를 이야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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