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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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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7 - 1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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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의 글로벌교육정책을 살펴보고 글로벌시민교육과의 연관 관계를 찾아 일본에서의 글로벌시민교육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일본의 정부 정책 중 교육 정책 및 문부과학성의 구체적인 교육 시책들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학교 현장에서 글로벌시민교육 실현과 상관관계가 높은 정책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1974년 유네스코 권고에 따라 일본문부과학성은 국제이해교육 및 지속가능교육에 꾸준히 관심 및 지원을 해왔으며 1998년에는 교육과정 속에 국제이해교육이 선택적 종학학습으로 신설되었다. 또한 ESD(지속가능교육)을 중심으로 지난 10년간 NGO, 대학기관, 연구 기관들과 연계를 통하여 교육의 심화를 위한 정부지원이 이루어져 왔다. 최근에는 ‘수퍼 글로벌’이라는 이름으로 정부 주도하에 다양한 글로벌교육정책들을 밀도 있게 전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부 시책들이 학교 현장에서 기존의 국제이해교육, 지속가능교육 등과 다면적 관계를 맺으며 확산되어가고 있다. 그 중 학교 현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수퍼 글로벌 하이스쿨, 수퍼 글로벌 유니버시티, IB 학교 확대, 영어 교육들은 일본 정부의 글로벌교육의 방향을 목표하고 있으면서도 학교장의 경영관, 교사의 역량, 학교와 지역 사회와의 관계 등 다양한 요인으로 글로벌시민교육 요소를 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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