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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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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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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43 - 2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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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 초⋅중⋅고등학교의 또래상담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학교 또래상담연구의 과제를 전망하기 위하여 2001년부터 2015년까지 15년간 이루어진 초⋅중⋅고등학교 또래상담에 관한 국내 주요 학술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총 136편의 논문이 선정되었고, 분석기준은 선행연구의 분석틀을 기초로 연도별 논문 수,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내용, 종속변인, 프로그램의 개입 목적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연도별 논문 수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 급증하다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감소 추세를 보였고 2013년부터 다시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방법별 동향은 실험연구가 82.3%로 가장 많이 수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의 분포는 초등학생(37.6%), 중학생(33.0%), 고등학생(21.8%),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내용별 동향을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는 주제는 성과연구가 85.0%, 운영방안 및 평가와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에 대한 연구는 각각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종속변인에서는 자아개념이 가장 높은 비율(24.2%)을 차지하였고 대인관계, 의사소통, 사회성, 학교관련태도, 학교폭력관련변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프로그램 개입 목적으로는 예방차원이 86.7%, 중재차원이 13.3%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학교장면에서의 또래상담은 다양한 학생문제 영역에서 예방차원 및 중재차원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다룰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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