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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미 (가나다사회서비스센터 미술치료사) 공마리아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5 - 130 (26page)
DOI
10.33770/JEBD.3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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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협동작업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B시의 G사회서비스센터의 게시판에 초등학교 저학년 가운데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는 아동 모집공고 게시 후 참여 동의서를 제출한 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2020년 10월 2일부터 11월 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주 2회, 매 회기 6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측정을 위해 사용된 연구 도구는 조영준(2012)이 초등학교 저학년에 맞춰 수정·보완한 또래관계 검사와 학교 생활화(KSD)를 사전·사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첫째, 또래관계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 분석하였다. 둘째, 학교 생활화(KSD)의 사전·사후 그림을 비교하여 또래관계 변화를 그림 분석하였다. 셋째, 전체 프로그램 진행 과정의 축어록 및 회기별 일지를 작성한 것을 참고하여 또래관계 변화 과정을 질적 분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협동작업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또래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효과성을 입증하였으며, 초등학교 저학년의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실증적 자료로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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