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1 - 32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년 9월 1일부터 2016년 12월 15일까지 원격교육을 통해서 노인교육론을 수강했던 00사이버대학교 학생 343명을 대상으로 수강 이전과 이후 각각 세대공동체 교육에 관한 설문지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학습동반자로서 노인에 대한 인식 정도는 5점 척도 기준에서 전체 평균 3.95점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 운영방법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연구대상자 가운데 99.1%가 세대공동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있었다. 셋째, 세대공동체 교육의 기대효과를 살펴본 결과, 노인에게 미치는 기대효과는 ‘젊은 세대와의 교류를 통한 삶의 활력’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높았으며, 젊은 세대에게 미치는 기대효과는 ‘노인에 대한 긍정적 생각을 갖게 되고 편견을 줄일 수 있닥’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높았고, 사회에 미치는 기대효과는 ‘세대 간 이해와 갈등과 세대 차이 감소’라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높았다. 넷째, 노인교육론 수강 이전과 수강 이후 학습동반자로서 노인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수준으로 모든 문항에서 보다 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