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제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83 - 40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기주도학습은 전통적인 학령기 학습자와 학교 교육 영역의 관심 주제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으나, 원래는 성인학습자의 특징으로 강조되어 왔다.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노인들의 경우에는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수행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출발하였다. 특히 노인인구 확대와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속에서 그 필요성이 절실해진 노인미디어교육에서는 노인의 주체적인 미디어 이해·활용 역량 함양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서 미디어교육 자체가 자기주도학습으로 이루어질 것을 지향하고 있음에 주목하면서, 미디어교육에서 노인의 자기주도학습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노인 미디어교육을 담당하는 강사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노인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하여 동기(motivation), 자기 관리(self- management), 자기 모니터링(self-monitoring)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노인학습자들은 미디어교육에 대한 성과, 경험, 관계 중심의 동기를 보이고 있었다. 자기관리에 있어서는 노인학습자들이 미디어교육의 과정·활동·내용 등에 있어서 분명한 의사표현과 요구를 지속적으로 제시하거나 미디어교육 강사 또는 학습동료들과의 관계를 교육자원으로 활용하는 등 관계지향성을 보였고 그 외에는 다른 수행 방식이 드물었다. 자기 모니터링에 있어서는 자신의 학습 과정이나 수행방식에 대한 모니터링은 두드러지지 않았고, 드물게 자신의 학습여건, 또는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이 이루어졌다. 또한 동기, 자기관리, 자기모니터링 모두에 있어서 노인의 자기주도학습은 정도 차이가 클 뿐만 아니라 수행 방식도 이질적이라는 점, 동기에 있어서는 비교적 자기주도적이지만 이 점이 자기관리와 자기모니터링으로 항상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자기주도적인 노인들도 관계의존성이 높다는 점, 자기관리와 자기모니터링에 있어서 일회적이거나 임시적인 경우가 높다는 점, 노인의 자기주도학습은 개인차가 매우 두드러진다는 점 등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앞으로 노인이 주체가 되는 미디어교육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노인 학습의 다양한 양상을 반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및 접근방법의 다각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미디어 강사의 도움 이외에 다양한 학습 자원을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모할 필요가 있다는 점, 학습 동기를 자기관리와 자기 모니터링까지 끌고 갈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점, 개인차를 고려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 등의 시사점을 주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5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