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7 - 30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진로이론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인지 진로이론에 주목하고 전문대학 신입생들의 개인적 변인, 인지적 변인 및 환경맥락적 변인들을 구조화한 연구모형으로 구성하여 전문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적응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우리 사회에 건전한 전문직업인 양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J대학 학생상담센터에서 대학 포털을 활용하여 조사한 총 8개 학부 30개 학과의 신입생 2,212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조절회귀분석,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신입생들의 개인적 변인 및 인지적 변인인 자존감, 효능감, 성취동기는 각각 대학생활 기대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대학생활 기대수준은 대학적응 만족도를 높이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OT 만족도 또한 대학생활 기대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며, 대학생활 기대수준은 신입생들의 개인차원 변수들과 대학적응 만족도 간에서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신입생들이 입학한 후 1~3주 기간에 각 학과들과 대학수준의 자존감, 성취동기 및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수법과 다양한 비교과과정 프로그램 참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입생들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점검과 함께 대학에 대한 기대수준이 어떠한지 정확하게 측정하고 신입생들의 기대에 일치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