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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5 - 25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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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 수준의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안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과 시도 교육청 수준의 운영 계획안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비교 분석하여 현재 중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가이드라인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에서 국가 수준의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안과 시도 교육청의 운영 계획안을 비교하기 위한 분석 틀을 제안하였다. 이 같은 분석 틀에 따라 두 운영 계획안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시도 교육청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그대로 따르는 획일성을 보였지만, 일부 교육청의 교육적 상황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새로이 창안하거나 신설하여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가 수준에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명료한 기준과 절차 및 방법을 제시하고, 각 시도 교육청에서 이 기준과 절차 및 방법 중에서 선택과 조합을 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모듈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식을 제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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