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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09 - 317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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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에서 나타나는 교육과정 운영, 성과, 어려움, 개선사항 등의 변화를 종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담당 교사들과의 심층면담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기제 운영 2년차일 때에는 자유학기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연계학기 운영에는 관심을 가질 수 없었던 반면, 3년차일 때에는 자유학기와 일반학기 연계 운영에 초점을 맞추어 전 학년에 자유학기의 정신이 융합될 수 있도록 운영하려고 노력하였다. 둘째, 2, 3년차 자유학기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과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제시하기 어려우나 정의적 측면에서의 성과에 대해서는 교사들이 분명하게 긍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들은 연구회 활동을 조직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수업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2년차 운영을 통해 겪은 어려움으로는 성과를 내도록 하는 데 대한 부담과 학교의 실정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성 부족 등이 있었으며, 3년차의 어려움으로는 교사 간의 소통의 어려움, 다양한 학생 활동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시간 부족, 성취기준 과다에 따른 수업 부담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2년차에서는 자유학기를 위한 적정한 예산 배정이 중요한 요구사항이었으며, 3년차 연구학교에서는 자유학기를 일반학기로 연계하기 위해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의 합리적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요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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