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업계열의 개정된 2015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2009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고, 특히 건설 분야의 전문 제도 교과목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업계열 교육과정은 전문 교과Ⅱ로 편성되어 NCS와 연계하여 교육과정이 편성·운영되며, 이를 고려하여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으로 구분하여 전문 교과에 맞게 운영하도록 한다. 각론에 ‘성격’ 항목을 명시하여 필요성과 역할, 의의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토목 제도’ 교과는 ‘토목 도면 해석과 제도’로, ‘건축 설계 제도’는 ‘건축 도면 해석과 제도’로 명칭이 수정되었다. 목표는 하위 목표 없이 진술되었고, 기존 내용 요소의 수정 및 삭제를 통해 재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항목을 구체화하여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수행평가 등을 통한 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고, 성취수준을 통해 교육 목표의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개정된 ‘전문 제도’ 교과의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 교사의 수준과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모형 개발 및 연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