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7 - 8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이 초기 청소년의 1)학습동기와 2)자아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이러한 매체의 활용이 3)자아탄력성을 매개를 통하여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도에 시행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6차년도 조사결과 중에서 초등학교 6학년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다 집단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분석에서 사용된 ‘컴퓨터 사용’ 변인은 ‘학습용 컴퓨터 사용’과 ‘비학습용 컴퓨터 사용’으로 구분하였고, 연구대상은 남 여 학생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학습동기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용 컴퓨터 사용은 초기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자아탄력성에 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학습용 컴퓨터 사용과 스마트폰 사용은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기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은 자아탄력성의 매개를 통하여 학습동기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