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7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지식기반사회와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대학교육이 미래인재양성에 부합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와 함께 대학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대학도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대학교육에 역량의 개념을 도입하고 학생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주로 대학 교수자들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개선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교수법 개선에 앞서 대학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설계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대학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 설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적인 교육과정 설계 방안을 탐구해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 대학의 교육과정 설계 방식의 문제점으로 내용 지식 중심의 설계로 인한 지식 전달식 수업, 교수자 중심 설계로 인한 학습자의 참여도 저하, 주제 중심 설계로 인한 무의미한 활동, 목표와 평가의 비연계성과 과정중심 평가의 부재로 제시하였다. 기존 설계 방식의 개선을 위한 대안적인 설계 방안으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 설계, 학습자의 영속적 이해를 위한 백워드 설계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