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49 - 2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의 정의를 통해 목적과 역할을 명확히 함으로써 비교과 교육과정의 이론적체계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의 비교과 교육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비교과 교육과정의 정의, 목적, 특성에 대해 2022년 6월 22일~8월 17일까지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내용타당도(CVR), 합의도, 수렴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문가 패널은 비교과 교육과정의 정의에 대해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정기·부정기적으로 실시되며, 학생의 자기계발과 다양한 경험 지원, 핵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하고 대학에서 제공하는 모든 프로그램 및 활동으로 합의하였다. 둘째, 비교과 교육과정의 목적은 대학 관점과 학생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학 관점에서는 핵심역량 향상을 통해추구하는 인재 양성, 대학의 교육목적 달성, 학생의 전인적 발달 추구가 그 목적이고, 학생 관점에서는 대학생활 적응, 진로탐색 및 사회진출의 준비, 삶에 필요한 역량의 개발이 그 목적이다. 셋째, 전문가 패널이 합의한비교과 교육과정의 성격은 교육과정 운영 측면(신규개설과 폐지의 용이, 폭 넓은 주제 선정, 다양한 교수자)과학생 측면(자발성, 선택권, 개별성, 다양한 요구의 수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의비교과 교육과정을 재개념화하였으며, 개별 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 설계 및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7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