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901 - 91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식의 문제를 진단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설계 방식을 논의하고 그 구체적인 적용 방안과 유의사항을 탐구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교 단위에서 교육의 전체적인 계획과 운영은 교육과정이라는 실체를 통하여 만들어진다. 교육과정을 통하여 모든 교육활동이 전개되고 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한 학교의 교육과정은 거시적으로나 미시적으로 학생들의 학습을 위한 전체적인 계획과 실천 상의 내용들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학교의 교육과정 설계는 주로 선형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즉, 학교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과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것, 그리고 수업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등의 제반 과정에 대한 계획을 전개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러한 방식을 전통적인 방식(forward design)이라고 부른다. 이 방식은 한국의 교육이 본격적으로 근대화 되었던 해방 이후부터 지속되어온 방식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많은 장점이 있었지만, 이 방식에서는 심층적인 학습의 깊이와 진정한 학습을 전개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최근에 Backward design 방식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방식의 근거가 되는 이론적 배경과 구체적인 적용 방안, 적용 시 유의사항과 정책적 제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관련 문헌과 주요 주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하여 연구 문제를 접근하였다. 장차 새로운 방식이 조기에 정착되어 학교 교육과정 발전을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