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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9 - 1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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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서 지역 방언에 대한 성취기준이 삭제됨에 따라 교육과정 내에서 효과적으로 방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적 수용 방안에 대하여 모색하는 데 있다. 이에 따라 문법 교육에서의 지역 방언 교육에 대한 내용의 변화와 교육적 가치를 고찰한 후 지역 방언 교육의 교육적 접근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제4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방언과 관련된 내용은 교육과정별로 1∼2개였으며, 표준어와 지역 방언을 동일한 층위의 언어로 다루는 경우도 있었으나 대체로 표준어 교육의 필요성을 드러내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지역 방언은 지리적 요인에 의한 언어 변이로 하나의 언어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언어학적 관점에서 지역 방언에 대한 가치를 논의하는 데에는 이견이 없으나 지역 방언 교육은 이와는 관점을 달리한다. 여러 선행 연구와 교육과정의 내용을 통해 지역 방언 교육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표준어 교육에 효과적이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셋째, 국어사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넷째, 문학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섯째, 문법적 판단이 필요할 때 근거를 제공한다. 언어 체계를 근거로 제공된 문법 지식적 관점을 달리하여 표준어와 지역 방언의 대립관계를 벗어나기 위한 수용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첫째, 언어 문화적 접근, 둘째, 영역 통합적 접근, 셋째, 국어사용 실제적 접근으로 문법 교육적 접근 방안을 달리하여 문법 교육 내에서 수용함으로써 지역 방언 교육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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