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41 - 3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한국어 상징어 사전 편찬 과정의 몇 가지 과제에 대해서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상징어를 ‘~하는 소리’, ‘~하는 모양’의 두 가지 상징 영역으로 분류하는 기존의 기술 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완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국어사전에는 ‘~하는 느낌’, ‘~하는 상태’, ‘~하는 행동’, ‘~하는 동작’의 기술 방식도 나타나기 때문이다. 상징어의 의미 영역을 분류할 때 하위 영역의 층위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조선말 의성의태어 분류사전』은 상징어를 800여 개의 의미 영역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층위가 제대로 설정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한국어 낱말망을 검토하였으나 상징어 낱말망 구축에는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 따라서 상징어의 의미 기술 모형을 제시하고 주체와 대상을 중심으로 의미 영역의 분류 틀을 완성시켜 나가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