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1 - 184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 중학생의 읽기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을 탐색하고 이를 읽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67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읽기 동기에 관한 반응 자료를 학년별, 성별, 지역별 분포를 고려하며 자료를 수집하였다. 읽기 동기 검사 문항은 읽기의 사회성, 효능감 및 신념, 흥미, 몰입, 호기심, 인정, 회피, 도전심, 노력, 환경, 전략 및 메타인지 등의 요인을 포함하였다. 이 조사의 결과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읽기 동기를 구성하는 요인은 1요인은 보상 및 인정, 2요인은 사회적 상호작용, 3요인은 몰입, 4요인은 읽기 효능감, 5요인은 읽기 중요성, 6요인은 읽기 행동에 관한 흥미, 7요인은 읽기 주제에 관한 흥미로 나타났다. 이렇게 추출된 중학생 읽기 동기 구성 요인을 바탕으로 읽기 동기 신장 원리를 추출하고 ‘자기 선택적 읽기 프로그램’, ‘지속적 읽기 프로그램’, ‘자기 조절적 독서 프로그램’, ‘독서 워크숍 프로그램’, ‘독서 클럽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