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4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6년 현재 영국 대학의 한국학 및 한국어 연구와 교육현황에 대해서 고찰하고 한국어 교육과정을 개설한 대학의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외국에서의 한국학 및 한국어 연구와 교육에 대한 향후 연구와 교육과정 개설방안의 참조점을 제공하고, 한국어 교육의 세계화를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전체 연구대상 50개 중에서 한국학 및 한국어 전공을 정규과정으로 개설한 대학은 2016년 현재도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쉐필드, 소아스 런던 대학이었으며 개설교과목은 교수진의 변동에 따라서 연재훈(1999), 이은자(2006), 박경철(2013)의 연구와 비교할 때 차이가 있었다. 정규 또는 비정규과정으로 한국어 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대학으로는 런던 정경대,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레스터 대학, 더럼 대학,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 등 11개의 대학이 있었고, 더럼 대학, 레스터 대학,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정경대, 퀸즈유니버시티 벨파스트의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한국어 교육의 지역별 특수성과 현황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