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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경 (경기대학교) 장미경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어문논집 제101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7 - 346 (30page)
DOI
http://dx.doi.org/10.33335/KLL.1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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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신입생을 대상으로 각 대학이 최적의 한국어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해 미리 살펴야 할 중요한 요인들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입학 여부 결정 시점으로부터 본격적인 전공과목 수강 전까지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정 및 과목을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이를 위해 외국인 유학생의 성공적인 학업 수행지원을 위한 외국인 전용 교양교육과정을 논의한 연구들을 간략히 검토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학생 수 상위권 13개 대학의 외국인 신입생 모집 요강, 학과별 홈페이지, 교양과목 개설 안내자료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에 필수적인 3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즉, 신입생 입학 시점의 한국어 자격 요건, 외국인 전용 학부(학과)의 개설 여부, 외국인 신입생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주체 등을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 세 가지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첫째, 외국인 신입생에 대한 한국어 자격 요건의 점검 시기 및 충족 방식의 다변화가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이러한 다변화의 결과로 외국인 학생들의 전공 진입 전 한국어 교육과정 개설 필요성이 늘어났으며 이를 전담하는 주체가 대학 내 언어교육원에서 학부 수준의 교양과정 전담 기관으로 옮겨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단순히 한국어 자격 요건의 다변화에 그치지 않고 외국인 유학생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추가적인 진입 경로를 개설하는 학교들이 많아지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성을 바탕으로 향후 신입생 유치 및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려는 대학에서 각자 처해 있는 상황에 맞게 세 가지 요인을 잘 연계하여 최적의 한국어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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