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08 - 723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화 <보이후드>에 나오는 어머니와 자녀의 대화, 아버지와 자녀의 대화 양상을 비교하여 의사소통의 거 울 효과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부모의 대화 방식에 따라 자녀의 대화 방식은 거울처럼 서로 닮은 모습을 보여준다. 부 모-자녀 간의 대화 방식은 자녀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자녀간의 대화방식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Gorden (1975)이 제안한 너-메시지와 나-메시지를 이용하여 영화에 나온 부모-자녀 대화를 질적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너-메시 지와 나-메시지의 구성 요소를 근거로 부모-자녀 대화의 요소별 발화수를 양적인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부모-자녀 간의 대화 방식이 자녀의 대화 방식에 거울 효과와 같은 양상을 드러내고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 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 <보이후드>에 나타난 어머니-자녀 대화, 아버지-자녀 대화 분석 을 통해 개인과 개인 사이의 의사소통은 거울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둘째, 자아개념과 P.E.T 이론을 이용하여 부모-자 녀 간의 의사소통 방식이 자녀의 자아개념 형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셋째, 중요한 타인인 부모는 자녀의 자 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자녀의 자아개념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하여 순기능적 의사소통 방 식을 많이 이용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