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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3 - 18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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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기초적 쓰기 능력의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진단 영역을 설정하고 기초적 쓰기 부진의 진단과 중재 방법을 설계하였다. 기초적 쓰기 능력의 진단 영역은 쓰기 준비도, 글자쓰기, 작문으로 나누어진다. 쓰기 준비도는 음운 인식, 낱자 지식, 시지각 능력, 쓰기 흥미 등을 갖추어야 한다. 글자쓰기는 관습적 모양에 맞게 쓰는 글씨쓰기, 관습적 어법에 맞게 쓰는 철자쓰기 능력으로 구성되는데, 글자 소리 대응 지식, 표기지식, 철자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스스로 의미를 표현하는 작문 능력은 단어와 문장 단위 위주로 이루어진다. 기초적 쓰기 부진의 진단 방법을 설계하기 위해 기존의 쓰기 검사 도구들을 분석하여 진단 영역별 목표 행동,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는 측정 지표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그래서 쓰기 준비도, 글자쓰기, 작문 영역별로 목표 행동을 논의하고, 고려해야 할 지표를 명료성-정확성, 유창성-창의성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기초적 쓰기 부진이 발생하는 영역을 쓰기 준비도·글자쓰기 부진, 단어·문장쓰기 부진, 글쓰기 부진으로 나눌 때 앞의 영역에서 부진이 발생할수록 부진 요인들이 누적되므로 조기 발견과 대처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각 영역에서 흔히 나타나는 부진 현상을 유형화하고 이에 맞는 중재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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