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실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교육학과) 송재홍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9 - 125 (27page)
DOI
https://doi.org/10.47635/KJLD.2021.18.3.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쓰기 수행과 쓰기 관련 신념 및 삶의 질에 있어서 쓰기부진 아동과 일반 아동의 차이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에 재학 중인 쓰기부진 아동 18명과 일반 아동 22명을 대상으로 쓰기수행 평가도구와 쓰기효능감, 암묵지능, 자아존중감, 주관적 안녕감 등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음절 수, 전체 문장 수, 전체 어절 수 등 쓰기의 양에서 쓰기부진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둘째, 내용, 조직, 표현 등 쓰기의 질에서 쓰기부진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다. 셋째, 쓰기부진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자신의 쓰기 효능감을 낮게 평정하였다. 넷째, 쓰기부진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암묵지능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긍정신념과는 달리 고정신념에서는 양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끝으로, 쓰기부진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안녕감을 낮게 평정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