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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 - 4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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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적보상이 문제 해결에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개인의 동기유형과 과제유형에 따라 문제 해결에 대한 외적보상의 효과가 유의하게 차이가 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실험참여자는 대학생 127명이었다. 실험참여자들을 내재동기집단과 외재동기집단으로 구분한 후 다시 무보상조건과 보상조건에 무선 배치하였다. 과제유형은 단계적 문제와 통찰문제이었다. 보상, 동기유형, 과제유형이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삼원변량분석 결과, 보상과 과제유형의 주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과 동기유형 간 상호작용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보상과 동기유형 간 단순 주효과분석 결과, 내재동기와 외재동기 두 집단 모두 무보상조건보다 보상조건에서 과제의 정답 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보상조건에서는 외재동기집단이 내재동기집단보다 문제 해결과제의 정답 수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조건에서는 동기유형에 따른 정답 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적보상이 문제 해결에 정적영향을 주며, 외적보상에 의한 동기화는 내재동기집단보다 외재동기집단이 더 강하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보상이 문제 해결시간을 증가시킴으로써 문제 해결을 촉진시키는가를 알아본 결과, 문제 해결시간은 보상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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