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54 - 79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Averill(1991)의 정서 창의성 이론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도 적용가능성이 있는지를 검증하기위해, 정서창의성 척도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정서 창의성구인과 대인관계성향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의 대학생 320명이며, 분석방법은 구인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 상관계수법 등을 사용하였고 공인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창의적 인성검사(Creative Personality Inventory)와 창의적 사고력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를 준거척도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구인타당도에 있어서 각 측정요인과 정서 창의성 총점과는 높은 상관을 나타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문화적 상황에서 정서 창의성이 적용가능하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공인타당도에 있어서는 창의적 인성 검사와 사고력검사 모두 정서 창의성 측정도구와 낮은 상관을 나타내었기에 정서 창의성이 창의성의 특수한 영역임을 예측할 수 있다. 둘째 정서 창의성과 대인관계성향과 상관분석결과 정적상관을 나타내었기에 정서 창의성이 대인관계구인을 설명해줄 수 있는 예측변인임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창의성교육에서도 정서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며 특히 현대사회의 성공요소인 대인관계에 있어서 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