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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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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1 - 17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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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대화 담화의 평가에 대한 시론적 논의이다. 대화 담화가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지도되지 못하고, 현실과 유리된 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러한 문제를 대화 담화를 제대로 평가할 수 없게 만드는 주요한 요인으로 뽑았다. 다만 이러한 문제를 대화 담화의 내용이나 지도 방법에서 찾기보다는 학습자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를 현장연구를 기반으로 논의되었다. 무엇보다 대화 담화에 대한 평가자들의 인식 문제를 중심으로, 대화 담화가 과연 평가될 수 있을지, 나아가 신뢰도와 타당도가 수반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를 실제 구성된 대화 결과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두 가지 연구가설이 상정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두 집단의 10개 모둠 각각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평가자 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관계와 수준을 고려한 집단을 추가로 선정하였다. 평가 점수 분포 상 최상위와 최하위 모둠은 평가자들 간 합의 비율의 정도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은 최상위 집단은 일치되는 양상으로 최하위 집단은 평가 대상 결과물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었다. 평가 항목의 난도에 대한 인식 양상은 비교적 분명하게 구분되는 양상이었다. 즉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과 그렇지 못한 항목들이 수치상으로 이원화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이는 평가 항목에 대한 평가자들의 인식의 합의를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대화 담화도 그 우열이 일정한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평가항목을 만드는 데 연구자의 직관이나 평가자의 인식만을 고려했다는 점에서 일정한 한계를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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