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홍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7 - 22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의 창작시 평가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지속해서 창작 활동에 참여할 가능성을 문예지 시 부문 신인상 심사평으로부터 모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예지 시 부문 신인상 심사평으로부터 평가 기준을 구성하고, 창작 동기 형성을 위해 평가자가 수행하는 평가 활동 양상을 분석하였다. 문예지 시 부문 신인상 심사평은 신인 선발의 결과를 발표하는 문서이면서, 선발되지 못한 응모자들이 자기 시를 수정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형성적 기능도 있다. 이에 평가자이자 교수자로서 심사평 필자가 학습 효과를 위해 의도적으로 행하는 평가 활동을 분석하고, 학습자에게 적용하기 위해서 심사평에 제시된 방식보다 교수ㆍ학습 목적 지향적인 방식으로 재구성하였다. 첫째, 기준 참조 평가 활동에서는 평가자가 피평가자에게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와 수정의 방향을 제공하고, 둘째, 텍스트 참조 평가 활동에서는 창작시의 개성에 비추어 평가 기준을 구체화하고 다양화하며, 셋째, 평가자 참조 평가 활동에서는 시와 시 창작에 대한 평가자의 가치를 공유하고, 총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평가자의 가치 체계를 구성할 수 있다. 문예지 신인상 심사평과 평가 기준을 그대로 중등 국어교육에 적용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단순히 평가 결과를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평가자가 시와 시 창작에 관해 피평가자와 진정성 있고 심도 있는 소통을 하려는 태도는 시 창작 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