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4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초등 문법 교육에서 쓰이고 있는 문법 교육 용어에 대해 검토한 것이다. 문법 교육에서 문법 교육 용어는 매우 중요하며, 초등 교육에서부터 문법 교육의 주요 내용이 본격적으로 교육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초등 교육에서 문법 용어 사용에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 논의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문법 용어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어구형 용어가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한자어의 비중이 높다. 2. 어구형 용어 중 일부는 의미가 모호하게 표현된 것이 있어서 수정이 필요하다. 3. 한자어 용어는 중등 문법 교육과의 연계성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일부 용어는 그 선정이나 개념 설명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이 필요하다. 4. 혼종어의 경우에는 그 제시 순서에서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 일부 존재한다. 5. 초등 문법 교육에서 쓰이는 고유어 용어는 매우 적으며, 일부 용어는 중등 문법 교육과의 연계성에서 문제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