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용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9 - 1,0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의 개념에 관한 연구이다. 유사한 특성을 지니는 문법 항목들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와 교사들의 요구는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미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러한 문법 항목들이 함께 제시되고 있으며, 한국어 교육용문법 사전이나 기존 연구에서도 서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문법 항목들이 여러 측면에서 비교되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존 연구에서는 문법 항목들의 비교 기준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비교 대상으로 묶인 항목들도 서로 다르게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 연구와 한국어 문법 사전을 면밀히 분석하여, 유사한 문법 항목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그 개념을 명시적으로 규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제각각의 기준에 따라 다르게 제시되어 온 항목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할여 체계화할 수 있는 틀을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관련 용어와 개념인 교육 문법과 문법 항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는 한국어 교육의 교육 문법으로서의 위치를정립하고, 이에 따른 문법 항목의 범위를 설정함으로써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의 개념 규정을 위한 바탕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사 문법항목과 관련된 용어와 개념을 정리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용 사전을 분석하여유사 문법 항목의 특성을 밝혔다. 결론적으로 이와 같은 과정에 의해 밝혀진 유사 문법항목의 특성을 통해 그 개념을 명시화하였으며, 이로써 다양한 기준과 관점으로 제시되어오던 항목들을 정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