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18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 - 3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선후배간의 체벌경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선후배간의 체벌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올바른 무용기능 향상은 물론 청소년 시기 학생들의 올바른 사회성 형성과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한 자율적인 학습환경을 고취시키고, 학생 개인과 무용계 문화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2008년 7월부터 8월까지 유의 표집 방법을 통해 6개 지역 총 7개 예술고등학교의 무용전공 재학생 305명이 수집되었으며, 조사도구인 설문지에서 체벌경험에 관한 문항은 강신욱(2004), 송기성(2001), 함정혜(1997)의 연구를 토대로 무용과의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문항은 이은경(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근거로 재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빈도분석, 카이검증, 일원변량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 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지난 1년간 학교 선배로부터 체벌을 받은 경험은 남학생의 경우 47.2%, 여학생의 경우 91.3%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예술고등학생이 선배로부터 체벌을 받는 가장 주된 원인은 ‘예의부족’, ‘복장불량’, ‘무이유’, ‘선배 지시에 대한 불이행’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남학생들에 비해 여학생들이, 고학년들에 비해 저학년이, 상류 및 중상류에 비해 중류 및 중하류층이 체벌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무용전공 유형과 경력에 따른 체벌 경험 정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체벌을 경험한 유형과 정도가 심할수록 환경적응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