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미적 경험은 인간의 삶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수준과 역량을 높여 나가는데 필수적인 일이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에서도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지원과 정책이 양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데, 그 지속성, 체계성, 현장성 등의 질적인 측면에서 이미 오래 전에 시작하여 많이 발전을 이룬 외국의 문화예술교육과 비교해 볼 때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해 보는 작업은 그들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방안에 대한 중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그것들보다 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우리만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생성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내용, 운영방법 등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충실성과 선진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학교와 음악 전문가 및 집단 간의 체계적인 협력 체제의 구축; (2) 국가 음악교육과정에 기초한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3) 음악 메디에이터의 역할 규명 및 양성; (4) 통합적 예술교육 교육과정의 개발과 추진.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