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5 - 7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에 입각한 문화시민 양성을 위한 교육정책은 모든 국민의 보편교육인 현행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정상화하고 활성화하는 측면에서 출발되어야 한다. 한편 현재 학교문화예술교육 관련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이라는 포괄적 접근에서 이루어져 세부 교과의 구체적인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을 위한 실천적 접근에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의 본질적 가치와 정체성,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문화예술교육 정책 실현을 위한 현행 학교음악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둘째, 문화예술교육 정책 실현을 위한 학교음악교육의 개선 과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문화예술교육이 단순히 또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정규교육에 기초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정규교육을 강화, 보완할 뿐만 아니라 이를 넘어 문화예술교육의 창조적 실현을 이루기 위한 상호 협력적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