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1 - 1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취업을 앞둔 고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기술 향상에 미치는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북도 00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00고등학교에서 취업을 앞둔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검사 결과에서 하위 점수를 얻은 30%에 해당하는 대상으로 담임교사의보고에 의해 취업을 아직 하지 못한 학생과 취업을 했지만 적응과 소통의 문제로 다시 학교로 돌아와취업준비를 하는 학생 중에서 교사의 추천을 받거나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표현한 20명으로(실험집단10명, 통제집단 10명) 구성하였다.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2014년 6월 12일부터 7월 10일까지 주 2회, 50분씩 총 10회기를 진행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정서지능과 의사소통 기술척도를 사전․사후 비교․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정서지능과 의사소통 기술척도 변인의 사전․사후검사점수 집단 간 비교에서 사전을 고려한 공분산분석(ANCOVA)을 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첫째, 취업을 앞둔고등학생의 정서지능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유의미한 차이로 향상되었다. 둘째, 취업을 앞둔 고등학생의 의사소통 기술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유의미한 차이로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취업을 앞둔 고등학생들에게 인지정서행동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지능과 의사소통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학교장면에서 쉽게 적용하여 학교생활에서 도움을 준 후 이를 바탕으로 취업 후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자료를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