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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1 - 12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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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교육 현장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연극놀이는 이제 연극교육이나 교육연극의 수업시간의 핵심적 활동으로 수용되어, 많은 시간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연극놀이가 사용되는 양상은 자유, 즐거움, 재미에 머물러 많은 시간이 할애됨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들의 성장의 계기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연극놀이가 ‘억압과 제약으로부터의 풀려남’이라는 ‘소극적 자유’로 해석되어‘풀려남’의 상태를 만끽하는 것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는 데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는 연극놀이를 소극적 자유의 차원에 한정함으로써 ‘억압과 제약’이라는 배경이 없이는 홀로 독립적 가치를 지니지 못하게 하고,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해석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는 소극적 자유의 상태에 머물러 있는 한, 즐거움과 자유를 누리나 공허한 상태를 지속하게 되므로 적극적 자유, 즉 ‘~를 향한 자유’를 위한 차원에서 연극놀이를 재해석할 필요성이 있다. 즉 지향하는 가치를 선정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도구적 차원에 머물러 있는 연극놀이를 교육목표까지 포용하는 수준으로 올리는 방식으로 연극놀이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의 실천 방식을 탐색하기 위해, 연극놀이의 소극적 자유의 상태를 적극적 자유의 상태로 전환한 세 개의 접근 방식을 살펴보았다.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의 연극놀이, Bolton의 연극놀이, 해마루의 연극놀이는 자신들의 연극놀이를 소극적 자유를 넘어 적극적 자유로 끌어올려 실천하고 있다. 사다리 연극놀이는 역할놀이, 즉흥놀이를 가져와 이들을 구조화시켜 반성적 사고에 의한 의미를 생성하도록 한다. Bolton의 연극놀이 또한 역할놀이, 즉흥놀이를가져와 이들을 시퀀스대로 연결하여 의미를 생성하는데, 메타 사고를 통한 메탁시스적 의미를 생성하도록 한다. 해마루의 연극놀이는 신체 놀이를 극대화하여 흥과 신명을 일으키도록 하는데, 흥과 신명을 일으키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사용한다. 이들은 각기 반성적 사고에 의한 해석적 의미, 메타 사고에 의한 메탁시스적 의미, 흥과 신명의 발흥이라는 지향점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연극놀이를 소극적 자유로서 뿐만 아니라 지향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는 적극적 자유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의 유기적 연결의 측면에서도 Bolton의 연극놀이는 적극적 자유의 의미를 즉흥 역할놀이의 분석을 통해 유기적으로 이끌어 내었고, 해마루 역시 신체놀이에 결부된 전통연희 개념인 흥과 신명을 분석하여 연극놀이의 지향점을 이론적으로도출했다는 측면에서, 소극적 자유에서 적극적 자유로의 이행이 유기적으로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세 개의연극놀이는 연극놀이가 소극적 자유차원을 넘어 적극적 자유를 실현할 수 있는 차원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가치나 방향을 지향하는지 탐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세 개의 연극놀이는그 가치의 탐구가 소극적 자유에서 자주 사용되는 아동들의 신체놀이, 역할놀이의 본질을 규명함으로써 가능함을 보여준다. 적극적 자유를 담고 있는 연극놀이는 해소나 풀려남으로써의 소비적 레크리에이션 차원이 아닌, 연극의 역할놀이나 신체놀이 고유의 특성을 극대화함으로써‘연극놀이’라는 명칭에 걸맞은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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