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자아실현 교육의 효과 분석을 위한 측정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아실현의 개념과 자아실현인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패널에게 3차례의 델파이 분석실시하여 대학생 자아실현 교육의 효과분석을 위한 측정모형을 구안하였다. 연구결과 도출된 자아실현 교육의 효과분석용 측정모형은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의지·행동적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었고, 인지적 영역의 하위 요인은 자기이해, 통합적 사고 및 융통성으로 구성되었다. 정의적 영역의 하위요인은 현재지향성, 긍정적 정서, 자아존중감 및 자신감으로, 그리고 의지/행동 영역의 하위요인은 창의적 행동, 자기조절, 적극적(도전적)행동, 몰입 등의 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자아실현을 안내하기위해 향후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고려해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자아실현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며, 이를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 대학생의 자아실현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진단도구를 개발하는 준거를 마련해 줌으로써 사람다움 교육, 즉 인격교육의 실천과 그 교육적 효과를 분석·관리하는데 실제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