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권 (송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7 - 30 (24page)
DOI
10.17854/ffyc.2015.07.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지지와 자아실현욕구, 학업만족 및 심리적행복감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경기도 중고등학생 294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등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지지는 학업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실현욕구는 학업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지지와 자아실현욕구는 학업만족에 직접효과를, 심리적 행복감에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만족은 심리적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업만족은 부모지지와 자아실현욕구가 심리적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지지와 자아실현욕구는 학업만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며, 이것은 청소년들의 심리적 행복감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이라는 청소년의 주요 발달과업에 대한 심리적 행복감에 있어서, 학업성취를 통해 얻어지는 만족감은 심리적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1721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