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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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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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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기준 국내 95%이자 수도권지역 97%가량의 중ㆍ고등학교에서 교복착용을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교복 구매 방식에 따른 가격차와 교복브랜드 선호에 따라 발생하는 차등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교복디자인과 소재 사용에 대한 제한, 다양성의 부재 등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에 교육부는 입찰을 통한 공동구매의 확산, 생산자 학교 간 직거래 방식, 온라인 판매방식 등의 유통체계의 변화와 더불어 교복가격 상한제, 교복 디자인 표준화, 간편 교복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복의 변천과정, 교복현황, 구매현황을 살펴보고 동시에 경기교육청이 실시한 교복 표준 디자인 제안을 위한 설문을 참고로 디자인이 개발 되었다. 교복 표준 디자인 제안을 위한 설문은 경기지역의 지역별 중학교 1개와 고등학교 1개를 선정하여 학생, 학부형, 교사 등 총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질문지는 일반적 인적 현황, 현행 교복 현황, 교복 표준 디자인 개발 관련하여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 결과, 학교 공동구매제도에 대해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64%가 ’그렇다’라고 하였고 36%가 모른다고 말했다. 교복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소재(37%), 디자인(24), 가격(21%), 맞음새(8%), 브랜드(5%), 색상(3%) 순이다. 선호 교복 브랜드는 검정브랜드교복 구매이유는 품질(33%), 디자인(20%), 소재(18%),유행(10%),서비스(9%), 맞음새(6%), 가격(4%)이었다. 교복이 브랜드의 경우 기타브랜드 30%, 스마트 24%, 아이비 21%, 스쿨룩스(12%)로 나타났다. 기타 교복을 구매하는 이유는 가격(75%), 품질(11%), 디자인(6%)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표준디자인의 중요 요소로는 활동성(24%), 디자인(22%), 품질(20%), 소재(16%)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선호디자인 형태로는 캐주얼의 단색(25%)과 배색(20%)의 선택비율이 높았고, 다음으로는 단색 준정장(13%), 배색 준정장(11%) 순서이다. 무늬 선호도는 45%가 무늬 없음을 선택하였고, 다음으로는 체크무늬(38%), 줄무늬(9%), 땡땡이 무늬(5%), 기하학무늬(3%)를 차례로 선호했다. 교복 표준 디자인 구매의사는 40%가 ‘구매의사 있다’라고 답했고, 38%가 보통, 22%가 ‘구매의사 없다’라고 답했다. 현재 일반트렌드와 교복트렌드를 고려함과 동시에 편안함을 줄 수 있는 교복 디자인이 진행되었으며, 개발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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