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4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1 - 1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 교육사에서 유아 존중 사상이 발전하는 데에 큰 역할을 담당한 동학의 유아 사상을 연구한다. 그리고 그 사상적 토대인 동학의 인간 존중 사상을 논의한다. 더 나아가 동학의 인간 존중 사상이 한국 유아교육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밝힌다. 이 연구의 주된 내용은 세 가지이다. 첫째, 동학의 인간관은 유아를 한울님과 동일한 존재로 생각한다. 이 사상은 인간 존중 사상이 내재되어 있는 수운의 시천주에 근거한다. 둘째, 동학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인간 본연의 모습을 되찾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동학의 유아 존중 사상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평등하다’는 동학의 인간 존중주의에서 출발한다. 동학의 유아 존중 사상, 특히 해월의 사상은 근대 우리나라 유아교육 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는 천도교의 실천운동인 어린이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지금도 많은 유아교육 연구가에 의해 동학의 유아 존중 사상은 그 의미와 연구의 외연이 확대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