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1 - 71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한 권리존중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권리존중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방법: 예비유아교사 38명이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실천한 권리 존중 사례 112개를 수집하여, 유엔아동권리협약 조항의 유형인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을 기준으로 빈도를 산출하고 내용을 분석했다. 결과: 생존권은 ‘질병과 부상에 대한 예방 및 조치’,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 ‘적절한 영양 섭취 지원’으로, 보호권은 ‘비차별적인 상호작용’, ‘요보호 상황 가능성 예측’, ‘장애아동에 대한 보호’로, 발달권은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기회 제공’, ‘적절한 교육환경 제공’, ‘놀이 지원’으로, 참여권은 ‘의견 존중 및 반영’, ‘표현의 기회 제공’, ‘필요한 정보 제공’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권리존중행위가 유아 교사의 기본적이고 전문적인 교수 행위와 양질의 돌봄 행위로 구현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유아 권리에 관한 교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