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3 - 3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최)고급 단계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소논문 쓰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고찰하는 것이다. 소논문 쓰기 교육의 목표는 논문을 읽고 쓰는 학자와 학생들로 구성된 담화 공동체에 적절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글을 씀으로써, 전문 연구자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업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내용은 첫째, 소논문의 체제와 단위별 내용 구성, 둘째, 내용 구성 단위별 표지, 셋째, 소논문에 적절한 언어 표현, 넷째, 문장 간 응집성 들이다. 본고에서는 소논문 쓰기 교육 과정을 주제 선정, 소논문의 내용 구조와 용어 학습, 본문 작성, 기타 부분 작성으로 설계하였다. 그리고 장르 중심 접근법에 따라 논문이라는 장르가 사용되는 맥락과 독자에 대해 파악하고 논문이라는 장르적 특성을 잘 관찰한 후 학습자들이 함께 간단한 글을 작성해 보고 나서 각자의 글을 독립적으로 작성하는 절차로 진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